이글루스 로그인


한나라당 집권의 공포?

 
무능한 '우리당'보다 '한나라'에 정권 내주는 게 낫다?, [최장집-조희연-손호철논쟁] - 프레시안

사실 손호철 교수의 글을 읽고 내가 쓰고 싶었던 것이 위와 같은 기사였으나 무엇보다도 능력부족, 그리고 의지부족으로 포기했다. 내 능력으로 저 세 교수의 인터뷰와 장문의 글의 요점을 간추리고 차이점을 부각시켜 나름의 결론을 내리는 작업을 하기에는 그 결과물의 만족도에 비해 시간과 노력의 낭비가 너무 컸을 듯싶다. 그래서 강양구 기자의 글이 더욱 반갑다. 하고 싶은 말은 많지만 능력이 부족해서 속으로 삭일 수 밖에 없는 나같이 게으른 사람들에게 강양구 같은 기자가 있다는 것은 참으로 다행스러운 일이다.

그러나 조희연 교수의 글은 다시 읽어 봐도 강 기자의 딱부러진 해석처럼 정확하게 독해되지는 않는다. 막상 비판을 했을 때 오리발을 내밀면 할 말이 없도록 모호한 입장을 취하는 조희연의 글에 우선 책임을 묻고 싶다. 물론 탄핵사태로 민노당이 총선에서 득을 보았다거나, 이라크에 파병 반대를 외치며 노무현을 비판할 때 쌩뚱맞게 부시 낙선 운동을 하자는 등 석연치 않은 그의 이전 언행들에 대한 나의 선입견이 정상적인 독해를 방해하고 있기 때문일 수도 있다.

어쨌든, 최장집 교수는 수구세력의 집권 저지를 노무현 세력의 재집권 명분으로 내세우는 것에 대해 "두려움의 동원정치"로 정의 내리며, 손 교수는 같은 입장에서 지금 필요한 건 '반(反)수구 국민후보가 아니라 차라리 반(反)개혁국민후보'라고 주장한다. 반면에 사실상 노무현 세력의 재집권을 위해 '창조한국 미래구상'이라는 모임을 결성한 정대화, 안병욱 교수 등은 최 교수 등의 주장에 대해 다음과 같이 반론한다.

“참여정부 실패는 구조적인 성장통”, ‘미래구상’ 준비하는 안병욱 교수 - 한겨레

한마디로 비판적 지지, 반(反)수구세력 연합론이다. 민주개혁세력 10년의 실패를 그야말로 처참하게 경험하고도 잊지 않고 돌아온 유령들이다. 저들은 현 (신자유주의) 개혁세력의 한계를 수구세력에 대항하기 위한 불가피한 '현실'로 포장한다. 이미 저들의 수장인 노무현 조차도 대연정을 시도하며 한나라당과 정책적으로 별 차이가 없음을 스스로 실토했다. 그러나 교주가 거짓 메시아임을 고백했음에도 구원 받을 수 있으리라는 저들의 믿음은 변치 않는다. 그래서 사이비 교리는 이처럼 되풀이 된다.

"한나라당이 집권하면, 우리 역사는 1970년대로 퇴보한다."

한나라당이 집권하면 정말 1970년대로 퇴보할까?

참여정부 아래 집시법은 개악되었고, 노동권은 후퇴했으며 유엔인권위와 ILO의 권고안은 여전히 휴지조각 취급을 받고 있다. 대추리에서 하나의 공동체가 공권력에 의해 무자비하게 파괴되는 모습을 지켜봤고, 시민들은 거리에서 경찰 방패에 맞아 죽고 있다. 비정규직 양산과 빈곤층의 증가 등 양극화가 극심하게 진행되는 와중에도 복지예산은 축소되고 있으며 한미 FTA로 서민들의 마지막 숨통마저 끊으려 한다. 1970년 대까지는 몰라도 참여정부는 이미 노태우, 김영삼 시대로 퇴보했다.

그나마 민주개혁세력이 갖고 있던 대북정책에 대한 차별성도 이제는 희미하다. 박근혜는 6.15선언의 이행을 약속했고 김정일과 만나 환한 미소로 악수를 나눴다. 노태우는 막대한 예산을 북방외교를 위해 쏟아 부었으며, 김영삼은 김일성이 죽지만 않았다면 최초의 남북정상회담을 가진 대통령으로 역사에 기록될 수 있었다. 닉슨은 미국 대통령 최초로 당시 중공을 방문했고, 레이건은 냉전을 종식시켰다. 냉전체제에 가장 강경한 정치세력들이 오히려 보다 우호적인 주변 환경 속에서 냉전체제를 완화시킬 수 있었던 아이러니한 역사적 예는 얼마든지 있다.

한나라당의 집권은 분명히 공포스럽지만, 딱 노무현이 집권하는 만큼만 공포스러울 뿐이다. 차라리 한나라당의 집권이 노무현 세력, 열린우리당 세력의 재집권보다는 훨씬 민주적이다. 노동자 서민의 입장에서 두 정당사이에 정책적으로 아무런 차이를 느낄 수 없다면 한나라당으로의 정권교체는 최소한 책임정치의 한 부분이라도 실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렇다. 그래서 한나라당 집권에 대한 공포심은 노무현 세력의 재집권 명분이 될 수 없다. 노무현 세력에게 필요한 건 재집권의 기회가 아니라, "두려움의 동원정치"라는 마술로 교묘히 피해 왔던 지난 10년에 대한 가혹한 심판이다.

이 글과 관련있는 글을 자동검색한 결과입니다 [?]

by 말줄임표 | 2007/02/03 01:27 | 잡담 | 트랙백(3) | 덧글(11)

트랙백 주소 : http://oldboy.egloos.com/tb/1502704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세리자와 박사의 괴수퇴.. at 2007/02/03 20:36

제목 : 계급적 이익과 정치적 선택
한나라당 집권의 공포? 최근에 법무부 일각에서 사형수 유영철에 대해 사형집행의견이 나왔다고 한다. 근데 이명박은 잘 모르겠고 박근혜는 사형제도에 찬성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면 유영철이 "차라리 한나라당의 집권이 노무현 세력, 열린우리당 세력의 재집권보다는 훨씬 민주적이다"라고 생각하게 될까? 유영철에게는 박근혜가 집권하는지 여부는 죽느냐 사느냐의 문제가 된다. 하긴 유영철이야 빨리 죽기를 바라고 있다니까 한나라당 집권을 오매불망 ......more

Tracked from ........ at 2007/02/06 01:13

제목 : 노무현 세력이 중도자유주의인가?
손호철, ‘두려움의 동원정치’를 넘어서자 조희연, 신보수, 진보세력에 좋은 조건인가? 손호철 교수는 한나라당의 집권 저지를 목표로 한 "반(反)수구 국민후보 운동"에 대해 반대입장을 분명히 한다. "현 정세에서 필요한 것은 반(反)신자유주의 국민후보, 반(反)사회적 양극화 국민후보, 반(反)부동산 폭등 국민후보이지 반수구 국민후보가 아니다. 아니 신자유주의가 (경제) 개혁이라는 이름하에 진행되어 온 점을 고려하면, 필요한 것은......more

Tracked from Real Factory at 2007/04/01 14:58

제목 : 제1회 리승환배 블로그 대상
별 신경도 쓰지 않고 살던 중 10만 히트가 찍혀 버렸습니다. 최근 너무 시간에 쫓겨 블로그에 통 신경을 쓰지 못했는데 오히려 조회수는 갈수록 증가하네요. 누가 10만을 찍었는지 알 수 있다면 기념으로 뭐라도 드려야겠지만...1. 우선 알 길이 없고 2. 다음으로 해 드릴 능력도 없고3. 마지막으로 의도도 없습니다 -_-그렇기에 10만 기념 자축 포스팅으로 '리승환배 블로그 대상'을 선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뻑 아니냐고요? 뭐, 윗동네에서는 밥......more

Commented by Wishsong at 2007/02/03 09:30
밸리를 떠돌다가 무척 공감가는 글이라 덧글을 남깁니다.

노무현 정부와 여당은 야당과 메이저 언론의 비판과는 달리 자신들의 말대로 국정에 전념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 같지만, 전념하면 할수록 무언가 어그러지고 있다, 라는 느낌을 감출 수 없더군요. 그래서 그런지 "무능한 사람들이 잘하겠답시고 교각살우하는 것을 계속 지켜보는바에야, 차라리 부패했지만 그나마 살림살이를 조금이라도 더 잘하는 사람들을 내세워 허튼 짓할때마다 호되게 혼내는 것이 낫다" 라고 스멀스멀 생각이 떠오르고 있었습니다. 잔머리 굴리는 머슴은 쉴새없이 감시하면 되지만, 능력없는 머슴은 옆에서 무어라고 해도 고칠 방법이 없거든요.

어차피 이제는 어느 누구도 자유당 정권이나 유신 정권만큼의 독재를 행사할 수 없는 것은 확실하니, 말줄임표님의 말씀대로 그나마 덜 무능한(것처럼 보이는) 쪽을 들어주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앞에서 말한바와 같이 한층 더 눈을 부릅뜨고 정부를 감시할 필요성이 있다고 봅니다. 한나라당의 부패는 여전히 진행중이니까요.
Commented by 미디어몹 at 2007/02/03 12:23
말줄임표 회원님의 상기 포스트가 미디어몹에 링크가 되었습니다.
Commented by Wishsong at 2007/02/03 13:06
조금 말을 덧붙이자면, 말줄임표 님 말대로 한나라당이나 열린우리당이나 "별 차이 없는" 그놈이 그놈일지라도, 다음 정부가 노무현 정부와 열린우리당의 삽질을 반복할 것이 뻔할지라도 "정치를 못하면 퇴출은 각오해야한다" 라는 메시지를 안겨주는 의미에서도 정권교체는 필요하다고 봅니다.
Commented by 애기별루루 at 2007/02/03 16:37
한나라당에 대한 공포를 조장하여 정치적 영향력의 확대를 꾀하는 건 분명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허나 그 공포의 원인이 '공포의 조장'에 의한 것만이 아니라 국민들이 자연발생적으로 갖게 된 부분도 존재합니다. 공화당-민정당-민자당-신한국당-한나라당으로 이어져오면서 실제로 공포심을 갖게 할 만큼의 과오를 저질렀던 것 또한 사실이니까요. 일본이 우리를 향해 '너무 예민하다. 언제까지 피해자인척 할텐가. 한국의 대통령과 정치인들이 반일감정을 조장한다'라고 말하는 걸 용납할 수는 없잖아요. 한나라당이 충분히 지난 과오를 반성하고 완전하지는 않을 지언정 노력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공포심같은 건 굳이 여당에서 조장하지 않아도 사라집니다. 집권못한지 10년지났습니다. 길다면 긴 시간이겠지만 그 이전 3~40년도 짧지는 않을 것입니다. 요즘 일해공원 명칭때문에 말들이 많더군요. 두려움의 동원정치... 과연 그게 전부일까요?
Commented by 말줄임표 at 2007/02/03 17:46
Wishsong // 똑같이 무능하다면 '심판'이라도 이루어 지는 게 정당정치의 핵심인 책임정치의 일부라도 실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노무현 세력의 재집권보다는 '차라리' 한나라당의 집권이 더 민주적이지요. 그런 취지에서 Wishsong 님의 말씀에 저도 공감합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애기별루루// 이미 글쓴이가 한나라당도 충분히 공포스럽다고 말했음에도 이에 대해 다시 한나라당은 여전히 공포스럽다고 반론하는 건 논점일탈이 아닐지요? 루루 님이 제 글에 반론을 하시려면 한나라당에 공포심을 느낄 수 있는 요소들이 무엇인지를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노무현 세력의 재집권 보다 한나라당의 집권이 더 공포스러운 이유를 설명하셔야 겠지요. 그리고 루루 님의 말씀은 87년에나 가능했을 법한 주장이라고 봅니다. 우리는 이미 민정당, 민자당, 신한국당의 정권을 경험해 봤으며 그런 경험을 통해 비교해 볼 때 노무현 세력의 집권이 민중에게 그들의 집권보다 최소한 덜 공포스럽지 않다는 사실을 확인했으며 이는 본문에서 얘기한 바와 같습니다. 87년 체제의 해체를 얘기하는 노무현을 흉내내서 말해보자면 87년 식 사고도 이제는 청산되었으면 합니다.

일해공원 얘기를 하시기에 첨언하자면 박정희 기념관 건립은 김대중의 대선공약이었고, 전두환은 여전히 청와대에 초청되고 있습니다. 일개 지방자치단체장의 정책에 두려움을 느낀다면 위와 같은 전현직 대통령들에게 훨씬 더 큰 두려움을 느껴야 하겠지요. 그리고 저는 죽은 박정희, 조선일보에 조차도 씹히는 전두환 보다는 살아있는 노무현이 훨씬 더 무섭습니다.

어쨌든 견해의 차이로 인한 논쟁은 논쟁이고, 그동안 루루 님의 글을 애독하고 있는 독자로서 이번 기회에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앞으로도 제 부족한 부분들 루루 님의 글을 통해 많이 배워가도록 하겠습니다.
Commented by 애기별루루 at 2007/02/03 18:25
논점일탈인가? - 제 의견이 한나라당에 대해 왜 공포를 느끼지 못하는가? 라는 내용이라면 논점일탈이 맞습니다. 말줄임표님께서는 분명히 언급하셨으니까요. 하지만 제 이야기는 말줄임표님이 어떻게 느끼시는지에 관한 것이 아니라 '두려움의 동원정치'라는 여당과 여당을 지지하는 국민들에 대한 판단에 관해서 입니다. 이건 객관성을 담보해야 하는 부분이잖아요. 즉, 여당이 국민들의 한나라당에 대해 갖고 있는 공포를 이용하고 조장하는 측면을 부각시키기 위해 사용된 그 말이 다 담지 못하는 부분, 그러니까 한나라당이 실지로 공포심을 갖게 만든 부분 또한 존재한다는 첨언을 드린 것입니다. 반론이라고 하긴 좀 뭐하죠. 여당이 그랬던 건 사실이고 그 점 부인하지는 않으니까요.

한나라당의 집권이 더 공포스러운 이유? - 방금 말씀드렸다시피 국민들이 한나라당에 공포를 느끼게 된데는 두가지 이유가 존재합니다. 한나라당이 공포심을 갖게 했기 때문, 여당이 공포심을 조장했기 때문.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관한 댓글이 아니라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에 대한 댓글인 만큼 한나라당의 집권이 더 공포스러운가에 대해서 제 입장을 굳이 답할 이유는 없을 것 같네요. 굳이 물으신다면 전 둘다 공포스럽지 않습니다.

김대중이 박정희 기념관을 약속했고, 전두환은 나대고 있으며, 일개 지방자치단체장이 공원이름 짓는게 공포심을 가질 이유는 없습니다. 그건 말줄임표님도 그렇고 저도 그렇습니다. 하지만 쓰신 글은 저와 님의 감정에 관한 글이 아니잖아요. 주된 내용은 여당과 국민들이 느끼는 감정에 관한 내용이고, 그걸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에 관한 내용인데 글 중반부터 국민들의 감정과 말줄임표님께서 느끼는 감정이 혼합일치되어 버리신 것 같습니다. 구분을 명확히 하고 접근해야 할 문제가 아닐까요? 즉, 국민들은 공포심을 두가지 이유, 여당의 공포심조장과 한나라당의 과오로 인해 갖게 되었다. 후자는 상관없고(그렇게 느끼시는 것 맞죠?) 전자는 거슬리니 비판받아 마땅하다. 이렇게 결론을 내셨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부족한 글 애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말줄임표 at 2007/02/03 20:10
애기별루루 // 루루 님은 한나라당에 공포심을 갖게 하는 요소가 무엇인가에 대한 설명을 하신 후, 이러한 공포의 원인을 노무현 세력의 '두려움의 동원정치' 뿐만이 아닌 한나라당의 태생적 한계에서도 찾으셨습니다. 그런데 제 본글은 한나라당에 공포심을 갖는 것이 잘못이라는 것이 아니라, 한나라당에 공포심을 느끼면서 노무현 세력을 지지 하는 건 잘못이다라는 게 핵심이지요. 무엇보다도 저는 '두려움의 동원정치'란 표현을 국민들이 '한나라당에 공포심을 느끼는 현상'에 사용한 것이 아니라, '한나라당의 집권이 노무현 세력의 집권보다 더 공포스럽다고 생각하는 현상'에 대해 사용했습니다. (본문 글에서 - 수구세력의 집권 저지를 노무현 세력의 재집권 명분으로 내세우는 것에 대해 "두려움의 동원정치"로 정의)

따라서 한나라당의 지난 과오를 설명하신 후, 국민들이 한나라당에 공포심을 느끼는 원인에는 '두려움의 동원정치'만이 존재하는 것이 아닌 한나라당의 과오에도 책임이 있다는 말씀은 논점일탈의 반론은 아닐지라도 글의 논지와 상관 없는 첨언입니다. 제 글의 논지와 상관 없이 글을 읽고 떠오르는 생각들을 첨언하신 거라 하셔도(물론 이러한 첨언도 저에게는 무척이나 소중하고 감사한 댓글이며 절대로 무의미한 일은 아닙니다.) '두려움의 동원정치'라는 표현을 사용하며 비판하고자 했던 제 의도가 잘못 이해될 수 있게 만들 첨언이지요. 저는 공포심(=두려움)이 아니라 그 공포심을 노무현 세력의 재집권 명분으로 사용(=동원정치)하는 것을 비판했을 뿐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구분을 명확히 하고 접근해야할 부분은 바로 이 지점이며 여기서 루루 님의 혼동이 있지 않았나 하는 생각입니다.

반복해서 말씀드리자면 이 글의 논점은 노무현 세력 때문에 한나라당에 대한 공포심이 과장되고 있다가 아닙니다. 물론 그러한 점을 지적하는 것도 매우 유미한 글이며 이럴 경우는 루루 님의 말씀처럼 국민들이 한나라당에 공포심을 느끼는 원인을 두가지로 명확하게 구분한 다음, 즉, "여당의 공포심조장과 한나라당의 과오"로 인해 갖게 된 공포심을 구분해서 비판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제 글은 일단 한나라당에 대해 공포심을 느끼는 원인이 무엇이든 일단 그 공포심 자체가 잘못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전제로(본문 글에서 - 한나라당의 집권은 분명히 공포스럽지만), 즉, 설사 한나라당 집권이 공포스럽더라도 이 것이 노무현 세력의 재집권 명분이 될 수 없다는(그러니까 일해공원을 건설하려는 한나라당 소속의 군수에게 공포심을 느낀다면 전두환을 청와대에 초청하는 노무현에게 더 큰 공포심을 느껴야 한다는) 것을 지적한 겁니다. 일단 상대방이 주장하면서 내세운 전제를 긍정한 후, 그러한 전제 하에서도 잘못되었다는 것이 제 본글과 댓글에서 사용된 논지 전개 방식이지요. 그러니 제가 그 전제의 원인을 구분하고 하나는 상관 없고 하나는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할 필요성이 없는 것이지요.
Commented by 애기별루루 at 2007/02/03 21:46
아... 이제 알겠습니다. '두려움의 동원정치' = '한나라당의 집권이 노무현 세력의 집권보다 더 공포스럽다고 생각하는 현상'에만 사용한다고 정의하신 거로군요. 정의를 그렇게 하시면 첨언할 것도 없고 뭐 그렇겠네요. 오해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건 다른 이야기인데, 만약 두려움의 동원정치를 여당에만 국한해서 정의하신 부분을 풀고, 용어의 의미 그대로 '두려움의 동원정치'라는 말을 사용한다면, 한나라당도 마찬가지로 비판받을 수 있겠군요. 그동안 한나라당이 개혁, 좌파, 진보, 빨갱이에 대한 두려움을 키우는데 열심이였고, 현재 한나라당이 다음 대선에 임하는 명분은 '여당의 재집권이 한나라당의 집권보다 더 공포스럽다'와 다름없으니까요. 어쨌든 실례가 많았습니다.
Commented by 말줄임표 at 2007/02/03 22:19
애기별루루 // 말씀하신 대로 '두려움의 동원정치'는 양 세력의 적대적 공생관계를 위해 서로에게 사용하는 공통된 수단으로 보고 있기도 합니다. 서로가 서로에 대한 공포심을 부추기고 그 공포심을 자신들의 집권 명분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렇습니다.

그리고 루루 님의 댓글이 저에게 실례가 된적은 결코 없습니다. 오히려 제 거친 표현 때문에 루루 님께 불쾌감을 드린 점이 있다면 본의와는 다른 저의 미숙한 표현 능력 때문이니 너그러운 이해를 바랍니다.
Commented by 이승환 at 2007/02/06 10:39
전체적으로 동의한다는 말 말고는 딱히 할 말이 없네요 -_- 개인적으로는 한나라당과 열린우리당이 경제정책 측면에서 차이가 없다는 것을 국민들이 깨닫기 위해서라도 재집권이 없기를 바라는 편입니다, 물론 보수언론들이 꽁수는 쓰겠지만 경제가 딱히 나아질 것 같지는 않아요. 대중이 오빠 단기부양책이라면 모를까나 ^^;
Commented by 말줄임표 at 2007/02/06 21:29
이승환 // 전국을 공사판으로 만들려는 이명박을 보면(차기 정권 110조 지역투자 운운하는 노무현도 다를바는 없지만) 단기부양책으로 잠시동안 경제가 나아지고 있다는 환상을 심어줄 수도 있겠지만 그 환상의 크기가 클 수록 그만큼 실체를 깨달았을 때 국민의 분노도 더욱 커지겠지요. 말씀하신 대로 그 과정에서 한나라당도 열린우리당과 다를 바 없다는 깨달음을 얻을 국민이 많아진다면 그 자체만으로도 한국 정치는 진일보하게 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         :

: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


용산철거민살인진압규탄